다산행정사사무소(010-9109-7073)

김진영 행정사

의료보건요양

장기요양기관 급여제공의 일반원칙과 적정급여제공

김진영 행정사(010-9109-7073) 2023. 9. 20. 20:16

장기요양기관 급여제공의 일반원칙과 적정급여제공

1. 급여제공의 일반 원칙

 

. 장기요양급여는 수급자가 가족과 함께 생활하면서 가정에서 장기요양을 받는 재가급여를 우선으로 제공한다.

 

. 수급자 중 장기요양등급이 1등급 또는 2등급인 자는 재가급여 또는 시설급여를 이용할 수 있고, 3등급부터 5등급까지인 자는 재가급여만을 이용할 수 있다. 다만, 3등급부터 5등급에 해당하는 자 중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등급판정위원회로부터 시설급여가 필요한 것으로 인정받은 자는 시설급여를 이용할 수 있다.

 

1)주수발자인 가족구성원으로부터 수발이 곤란한 경우

2) 주거환경이 열악하여 시설입소가 불가피한 경우

3) 치매 등에 따른 문제행동으로 재가급여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

 

. 수급자 중 인지지원등급 수급자는 주ㆍ야간보호급여(주ㆍ야간보호 내 치매전담실 포함), 36조의22항에 따른 단기보호급여 및 기타재가급여만을 이용할 수 있다.

 

2. 적정급여제공 등

 

. 장기요양급여는 장기요양인정서의 장기요양급여의 종류 및 내용에 따른 개인별장기요양이용계획서(장기요양 욕구, 장기요양 목표, 장기요양 필요영역, 장기요양 필요내용, 수급자 희망급여, 유의사항, 장기요양 이용계획 및 비용 등)에 따라 필요한 범위 안에서 적정하게 제공하여야 한다.

 

. 수급자와 장기요양기관은 노인장기요양보험법 28조의2에 따라 수급자의 가족만을 위한 행위, 수급자 또는 그 가족(수급자 등)의 생업을 지원하는 행위, 그 밖에 수급자의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행위를 요구하거나 제공하여서는 아니 된다.

 

. 노인장기요양보험법시행령 9조에 따른 복지용구(복지용구)의 적정 급여범위 및 기준 등에 대하여는 이 고시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복지용구 급여범위 및 급여기준 등에 관한 고시에서 정한 바에 따른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