다산행정사사무소(010-9109-7073)

김진영 행정사

징계소청해고/공무원인사징계소청

교육공무원 징계위원회 징계의결과 진술권 심문권 피해자 진술권 등

김진영 행정사 2020. 9. 10. 19:08
728x90

교육공무원 징계위원회 징계의결과 진술권 심문권 피해자 진술권 등

 

1. 심문과 진술권

 

징계위원회는 출석한 징계등 혐의자에게 혐의내용에 관한 심문을 하고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관계인의 출석을 요구해 심문할 수 있다.

 

징계위원회는 징계등 혐의자에게 충분한 진술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야 하며, 징계등 혐의자는 의견서 또는 구술로 자기에게 이익이 되는 사실을 진술하며 증거를 제출할 수 있다.

 

징계등 혐의자는 증인의 심문을 신청할 수 있다. 이 경우 징계위원회는 증인 채택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.

 

징계등 의결 요구자 및 징계등 의결 요구의 신청자는 징계위원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하거나 서면으로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. 다만, 중징계 또는 중징계 관련 징계부가금 요구사건의 경우에는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징계위원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해야 한다.

 

징계등 의결 요구자 및 징계등 의결 요구의 신청자는 감사원이 파면, 해임, 강등 또는 정직 중 어느 하나의 징계처분을 요구한 사건에 대해서는 징계위원회 개최 일시장소 등을 감사원에 통보해야 한다.

 

감사원은 통보를 받은 경우 소속 공무원의 징계위원회 출석을 관할 징계위원회에 요청할 수 있으며, 관할 징계위원회는 출석 허용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. 

 

2. 피해자의 진술권

 

징계위원회는 중징계 또는 중징계 관련 징계부가금 요구사건의 피해자가 신청하는 경우에는 그 피해자에게 징계위원회에 출석하여 해당 사건에 대해 의견을 진술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.

다만,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.

 

-피해자가 이미 해당 사건에 관하여 징계등 의결의 요구과정에서 충분히 의견을 진술하여 다시 진술할 필요가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

 

-피해자의 진술로 징계위원회 절차가 현저하게 지연될 우려가 있는 경우

 

 

728x90